"한국 배터리 초비상" 삼성·SK·LG 어떡하나; BMW 세계 최초 전고체 주행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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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가 세계 최초로 전고체 배터리 주행에 성공하면서 한국 배터리 3사에 미치는 영향은?
BMW의 전고체 배터리 주행 성공은 한국 배터리 3사에게 단기적으로는 스포트니크 쇼크로 작용하고, 장기적으로는 손실 증가와 시장 점유율 하락을 야기할 것입니다
💡 BMW가 전고체 배터리 개발을 위해 협력하는 기업은?
BMW는 미국에서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는 솔리드 파워라는 기업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 배터리 산업이 직면한 위기와 그에 대한 해결책 모색을 다룬 영상입니다. 중국의 급성장과 bmw의 전고체 배터리 기술 선점은 한국 배터리 기업들에게 큰 도전 과제를 제시합니다. 특히 삼성 sdi의 황화물 기반 전고체 배터리 기술은 초격차 기술로 위기를 극복할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bmw의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은 한국 배터리 산업에 스포트니크 쇼크로 작용하여, 기술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결국, 전고체 배터리 기술 경쟁에서 누가 승리하느냐에 따라 미래 전기차 시장의 판도가 결정될 것입니다.
- 2차 전지: 2차 전지는 한 번 쓰고 버리는 배터리가 아니라, 충전해서 여러 번 다시 쓸 수 있는 배터리를 말합니다. 마치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 들어가는 배터리처럼요....
1. 📉 한국 배터리 산업의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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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주요 2차 전지 배터리 회사들이 5년 간 적자를 기록하며 점유율이 18.7%로 감소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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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CATL이 2024년 1분기 비중국 시장에서 29.5%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한국 배터리 3사를 앞섰고, 이는 정보 지원 및 보조금으로 가능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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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가 미국의 솔리드 파워와 협업하여 전고체 배터리 차량 주행 테스트에 성공하며, 한국 기업들에게 스포트니크 쇼크와 같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
2. ⚡ 전고체 배터리의 발전과 삼성 SDI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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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 중 전고체 배터리에서 선방하고 있는 회사는 삼성 SDI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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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체 배터리는 전해질이 고체인 배터리로, 전기차에서 사용하는 액체 전해질 대신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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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전해질은 액체보다 안전하고 밀도가 높으며, 그로 인해 배터리 용량과 충전 속도가 증가하면서 수명도 길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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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삼성 SDI의 최적 에너지 밀도는 900W/리터로, 이는 다른 기업에 비해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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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체 배터리는 기술적 난이도가 있으며, 이는 리튬 배터리가 고속도로인 반면 전고체 배터리는 비포장 도로에 해당한다.
3. 🚗 BMW i7과 전고체 배터리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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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7은 삼성 SDI의 니켈, 코발트, 망간이 8:1:1로 섞인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여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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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고체 배터리 도입 시, 에너지 밀도가 최소 30%에서 50% 증가하여 주행거리도 두 배 이상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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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는 2027년 전고체 배터리를 상용화할 계획이며, 이 시점의 기술 발전으로 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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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체 배터리는 벤츠의 중고체 배터리 기술과 차별화된 기술적 강점을 부각하려는 전략으로, BMW의 i7에 테스트 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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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CEO는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차가 BMW가 될 것"이라고 밝히며 기업의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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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7은 삼성 SDI에서 만든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며, 니켈과 코발트, 망간을 8:1:1 비율로 혼합하여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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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에서 니켈 함량이 높을수록 에너지 밀도가 증가하여 용량이 늘어나고, 코발트와 망간이 안정성과 내구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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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시승기에 따르면, BMW i7의 실 주행 거리는 약 500km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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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의 i7 전고체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최소 30에서 5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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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적으로 주행 거리가 두 배에서 세 배까지 늘어나 1,000km 이상 주행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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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황화물 전고체의 계산된 에너지 밀도는 541.7Wh/kg으로, 일반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두세 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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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는 i7의 풀 체인지 시점에 맞춰 전고체 배터리를 출시할 계획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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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 목표로 하는 BMW의 전고체 배터리는 초기 700-800km 주행 이후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1,000km 주행력과 10분 충전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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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명의 박사급 연구원들이 카이스와 포스텍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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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들은 직접 레포트를 작성하여 유료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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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버십 유로 구독을 요청하고 있어, 많은 가입을 독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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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7시리즈는 S 클래스와 비교해 승차감에서 단점이 있으며, 이는 소비자에게 의문을 제기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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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뒤에는 BMW가 S 클래스보다 더욱 경쟁력을 갖추게 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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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는 기술력을 통해 벤츠를 많이 앞서가고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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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는 벤츠의 중고체 배터리 개발과 차별화된 기술적 요소를 강조하며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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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의 중고체 배터리 제조는 전고체 배터리보다 공정이 덜 복잡하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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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는 폭스바겐의 자회사로 퀀텀 스케이프의 지분을 20% 매입하며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착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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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는 중고체 배터리에 집중하고 있으며, 미국의 팩토리얼 에너지와 대만의 프로로지움과 협력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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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는 전고체 배터리를 테스트하고 있으며, i7 모델에 적용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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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의 CEO 올리버 집세는 BMW가 세계에서 가장 차별화된 차량을 생산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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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더 깊이 있는 정보는 유로 멤버십을 통해 제공될 예정으로, 더 높은 기술력을 가진 기업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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