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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richcat.tistory.com/entry/알리-쇼핑놀이-동남아-1달살기-장기거주-필수품-모음-1탄 [리치캣의 현재 그리고 미래:티스토리]
K-2 흑표전차까지는 아니더라도...K-1 88전차를 자가용으로 타고 다니면...^&^
K-9 자주포는 실내가 더 크니..차박용으로 좋을 듯 ^&^
"자가용 전차, 한국에서 가능할까?" / 12기통으로 출근길의 무법자가 되다! [지식스토리]
https://www.youtube.com/watch?v=XurIVQMrmUo
이 영상은 한국에서 자가용 전차를 운전하는 것이 가능한지를 다룹니다. 전차의 민간 소유 가능성과 관련된 법률, 안전 기준, 등록 절차 등 복잡한 과정을 설명하며, 게임과 현실에서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또한, 개인이 전차를 운전하기 위한 면허와 환경법의 제약, 그리고 전차의 안전 문제까지 심도 있게 논의합니다. 궁극적으로, 이 영상은 실제로 자가용 전차를 소유하는 것이 얼마나 복잡하고 어려운지를 상세히 알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핵심주제
한국에서는 자가용 전차 소유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 한국은 전투용 전차의 민간 소유에 대한 법적 제한이 있어 국방부의 승인이 필요하다.
- 영국과 비교해보면, 한국의 자가용 전차 소유 가능성은 군수품 관리법과 같은 규제로 인해 많이 저해되고 있다.
- K2 흑표 전차의 생산이 완료된 후, 패튼 전차와 같은 퇴역 장비가 자가용으로 판매될 경우를 검토할 수 있겠지만, 여전히 많은 장애물이 존재한다.
전차의 안전성과 주행 불편함 문제는 자가용 전차 소유의 큰 걸림돌이다.
- 전차는 70톤이 넘는 중량 때문에 도로에서의 주행이 비효율적이며, 주차도 어렵다.
- 특히 전차의 시야 제한 문제로 인해 도로 안전성이 위협받고, 사고의 위험이 크다.
- 이런 이유로 전차가 실제로 도로에서 원활히 주행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전차의 환경 규제와 연비 문제는 민간 이용의 실현 가능성을 더욱 낮춘다.
- 전차는 낮은 연비와 잦은 배기가스 배출로 인해 환경 규제를 충족하기 어렵다.
- 특히, 대기환경 보전법에 저촉될 가능성이 커서 전차의 민간 주행이 더욱 힘든 상황이다.
- 이런 다방면의 제약이 자가용 전차 소유 가능성을 더욱 흐리게 하고 있다.
상용차 개조는 전차 소유에 비해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 전차의 기반 위에 상용차를 개조하는 것은 기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부각되고 있다.
- 개조된 차량은 상대적으로 운전 편의성도 높아져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 이러한 변화를 통해 기존의 군수품 사용법에 새로운 접근법이 생길 수 있다.
타임라인
완벽노트(GPT-4o) 적용됨1. 🛡️ 한국에서의 전차 개인 소유 가능성
- 여러 나라에서는 무장을 제거한 전차의 민간 소유가 가능하다. 그래서 영국에서는 치프틴 전차가 민간에 판매된다.
- 민간에 판매된 치프틴 전차의 가격은 약 6,800만 원으로 상용차 가격 수준이다.
- 한국에서는 전차가 자가용으로 허가되는지 알아본다. 이와 관련해 퇴역 전차의 수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 K2 흑표 전차가 충분히 생산되면, 패튼 전차가 퇴역해 민간에 판매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 한국에서 전차를 자가용으로 몰 수 있는지에 대한 조건과 절차를 조사한다.
2. ️🇰🇷군수품 관리를 통한 전차 구매의 복잡성
- 민간인이 군수품을 무턱대고 구매할 수 없으며, 군수품 관리법에 따라 양도를 위해 국방부 장관의 승인이 필요하다.
- 전차가 당근 마켓에 올라오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지만, 군 관계자들이 자가용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구매를 승인할지는 의문이다.
- 정부나 군은 퇴역 장비를 대량으로 매각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 만약 개인이 패튼 전차를 구매한 후 등록하려면 자동차로 등록해야 하지만,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안전 검사를 통과해야 한다.
- 정확히는 전차의 도로 주행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자동차 안전 하자 심의 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3. 전차의 등록 조건 및 면허 문제
- 무장 해제된 전차는 연비가 좋지 않은 중장비로 분류되며, 안전 기준을 충족하면 자동차 등록 후 번호판을 달 수 있다.
- 하지만 전차는 기본적으로 군수품이기 때문에 개인이 구매하고 등록하는 데는 면허 문제 등이 발생한다.
4. 전차 운전 면허 및 환경 규제에 대한 의문
- 군에서 발급한 면허로 전차와 장갑차 등을 운전할 수 있지만, 개인이 구매한 전차에 대해 제1종 면허로 운전 가능 여부는 의문이다.
- 제1종 면허로 대부분의 차량 운전이 가능하여도, 개인 소유의 전차가 도로에서 합법적으로 인정될 수 있을지가 문제이다.
- 도로 교통법에 따르면 군 운용 전차는 긴급 자동차로 분류되며 도로 교통법 준수가 의무화된다.
- 전차가 중량이 많은 특수 자동차로 인정될 경우 제1종 면허로 운전할 수 있을 것이나, 장벽이 여전히 존재한다.
- 특히 9세대 전차 '페트'는 연비가 나쁘고 배기가스 문제로 민간 자가용 수단으로 사용될 경우 대기환경 보전법에 저촉된다.
5. ️🚧전차의 도로 주행과 안전 문제
- 배기가스 저감 장치를 설치하여 기준을 충족했지만, 연비 손실 등의 문제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 전차의 창은 핸드폰을 가로로 눕힌 것보다 약간 긴 수준으로, 운전자의 시야가 상상 이상으로 좁아 안전 거리 확보가 어렵습니다.
- 전방 외에는 사실상 보이지 않아, 좌우 또는 후방에서 오는 차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급정거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40톤이 넘는 상용차와 충돌하면 혹시나 포처럼 납작해질 수 있으며, 시속 40km 이상의 속도로 운행할 경우 치명적인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 전차의 도로 주행 시 통제 차량이 따라다니고, '작전 차량 추월 금지'라는 표지가 붙어 다닙니다.
- 또한 40톤이 넘는 전차가 주차하기 어려운 문제도 있어, 주차 타워와 지하 주차장은 이용할 수 없고, 야외 주차장에 조례대로 주차해야 할 가능성이 큽니다.
6. ️🚗전차 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문제점
- 주차하는 도중 실수로 인해 다른 차를 깔아 뭉개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 스포츠카처럼 빠르게 주행하는 차들은 도로에서 팔아야 할 것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 이런 문제로 인해 구양 전차는 전차장이 해치를 열고 나와 주변을 살피며 운전할 수밖에 없다.
- 일단 M48의 최대 속도는 시속 48km로, 고속도로에서 이 속도로 느리게 달리면 다른 차의 주행에 피해를 줄 수 있다.
7. 전차와 상용차 개조의 장단점
- 전차는 최악의 연비를 가지고 있어 연료를 채워도 항속거리가 463km에 불과하며, 승용차의 700에서 800km와 비교할 때 승용차의 장점이 명확하다.
- 구형 전차는 도로를 파괴하는 문제를 일으키지만, 요즘 전차는 궤도에 고무를 씌워 이러한 문제를 방지한다.
- 전차는 12가 붙지 않으며, 보복운전의 면역을 가진 점이 장점으로 작용하나, 40톤이 넘는 전차는 도심에서 막기 어렵다.
- 상용차를 전차처럼 개조하려면, 안전 운행 성능과 기준에 부합해야 하며, 모닝과 같은 상용차는 기술적으로 사용 가능해 장갑차로 개조할 수 있다.
- 모닝은 1톤의 공차 중량과 5인승으로, 세 명의 성인 몸무게를 감당하고 장갑과 카메라 기능을 추가하면 장갑차로 활용할 수 있다.
8. ️🚗파워 모닝 장갑차와 립소 22 민간 전차
- 개조한 파워 모닝 장갑차에 엔진, 서스펜션, 벌칙 타이어를 교체하면 작고 귀여운 장갑차가 완성된다.
- 이 정도라면 도로 위에서 파워 모닝 장갑차를 위협할 수 있는 건 전속력으로 돌진하는 덤프 트럭뿐이다.
- 미국에서는 아예 민수용 전차를 판매하는데, 미 군수업체 호노그래의 민간용 전차 립소 22는 군용 전차 립소 ES에서 무기를 제거한 모델이다.
- 립소 22는 600마력 디젤 엔진을 탑재해 4톤 가까운 중량에도 불구하고 3초 만에 시속 100km에 가속할 수 있으며, 이는 최고급 스포츠카보다도 훌륭한 가속력이다.
- 이와 함께 가격이 커스텀 모델 기준으로 약 4억 원에 달해 중고 치프틴 구매나 상용차 개조가 더 이득일 수 있다.
9. ️🚙한국에서 자가용 전차 가능성 탐색
- 도로 위를 가로지르는 육상 전함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 한국에서 자가용 전차가 가능한지를 알아보는 내용이었습니다.
- 영상이 유익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지식 스토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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